비자면제프로그램(VWP) 이란?
비자면제프로그램(VWP)이란, 미국 정부가 지정한 국가의 국민에게 최대 90일간 비자 없이 관광 및 상용 목적에 한하여 미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 입니다.
비자면제 프로그램은 전자여권 소지자에 한하며, 미국 입국 전 ESTA(전자여행허가제)에 접속하여 간단한 자신의 신상정보 등을 입력한 후에, 미국 정부로부터 입국 승인을 받아 미국에 입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자면제프로그램(VWP)이 적용되는 경우는 관광 및 상용 목적에 의한 방문에 해당하기 때문에, 여타 목적을 위 한(유학, 취업, 공연, 투자, 취재 등) 또는 90일 이상 체류할 계획이라면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비자면제프로그램(VWP) 이용절차?
비자면제프로그램(VWP)을 적용방법?
(1) 반드시 전자여권 소지 (기존 일반여권 소지자는 비자 발급 후 미국 입국 가능)
(2) 관광 또는 상용(비지니스) 목적
(3) 최대 90일 이내로 체류
(4) 전자여행허가제(ESTA) 사이트를 통해 입국 승인 받은 경우
비자면제프로그램(VWP)을 적용 받을 수 없는 경우?
일반 여권 소지자는 비자 면제프로그램이 적용되지 않으며, 이 경우 기존대로 비자 발급 후 미국 입국이 가능합니다.
90일 이상 체류할 경우
③ 유학, 취업, 취재, 이민 등 여타 목적으로 방문 하는 경우
④ 이전에 미국 비자 발급이 거절되었거나, 입국 거부, 추방 된 적이 있는 경우
⑤ ESTA를 통해 비자 발급이 필요하다는 통보를 받은 경우
범죄 기록이 있는 경우
미국여행시 유의 사항?
① 미국을 방문할 때에는 미국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VWP에 의해 미국으로 출국했더라도 입국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비자목적에 맞는 방문과 제한된 체류기간(90일)을 준수하셔야 합니다. 하루라도 위반하는 경우 강제퇴거, 재입국제한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③ 2018년 12월 13일 기준 미국 입국 시 필요한 ESTA의 기준이 강화되어 모든 미국 입국 예정자는 출발일시 기준 최소 72시간 전에 승인완료된 ESTA 소지가 필수이며, 규정 미준수시 입국이 불가하거나 항공기 탑승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④ VWP에 의해 무비자로 미국을 방문한 경우, 현지에서 비자가 필요한 유학, 체류 등으로 비자신분을 전환 할 수 없습니다.
⑤ VWP에 의해 무비자 입국후 불법체류, 범죄행위 등으로 VWP 조건을 위반하고, 이로 인해 미국 정부로부터 추방명령을 받으면 이에 대해 법적으로 다툴 권리가 없습니다.
전자여행허가제 ESTA
비자면제프로그램 관련 사이트
* 전자여행허가제 ESTA 신청페이지 https://esta.cbp.dhs.gov
비자면제프로그램(VWP) 이란 무엇인가요?
VWP (Visa Waiver Program)란 미국 정부에서 지정한 국가 국민에 대해 최대 90일간 비자 없이 관광 또는 상용목적에 한하여 미국 방문을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미국 이민국적법 제217조에 규정)
현재 비자면제프로그램(VWP)에는 어떤 나라들이 가입되어 있나요?
현재 총 27개국(아래 참조)이 VWP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주로 서유럽 국가들이고, 일부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국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VWP가입국]
영국, 일본, 프랑스, 스위스, 독일, 스웨덴, 이탈리아, 네덜란드, 안도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모나코, 뉴질랜드, 노르웨이, 산마리노, 스페인, 브루나이, 아일랜드, 오스트레일리아, 슬로베니아, 포르투갈, 싱가포르
우리나라가 비자면제프로그램(VWP)에 가입하게 되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우선 미국 대사관 앞에 길게 늘어선 인터뷰 줄이 사라지게 됩니다. 유학, 장기체류, 이민 등을 위해 가는 경우가 아닌 관광 또는 상용목적으로 90일 이내에 미국을 방문하는 분들 중 대부분은 미국 비자를 받기 위해 인터뷰를 받을 필요가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가 절약되는 것입니다.
또한 VWP 가입 과정에서 미국과 보안측면에서 협력이 더욱 긴밀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과의 정보공유가 더욱 긴밀해지면서 우리의 안보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자면제프로그램(VWP)에 가입해서 더 불편해지는 점은 없나요?
첫째, VWP 에 의해 무비자로 미국을 방문한 경우 비자가 필요한 유학, 체류 등으로 비자 신분(visa status)을 전환할 수 없습니다.
둘째, VWP 에 의해 무비자 입국후 VWP 의 조건을 위반하고 (예: 불법체류), 이로 인해 미국 정부로부터 추방명령을 받으면 이에 대해 법적으로 다툴 권리가 없습니다.
셋째, VWP 에 의해 무비자로 미국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전자여권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전자여권은 지문 등의 생체정보가 수록된 것으로서 보안강화 조치의 일환으로 도입되는 것입니다. 미국 방문이전에 전자여권을 의무적으로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지만, 전자여권 도입은 VWP와는 무관하게 국제적인 추세로서 우리 안보 강화를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에 다소의 불편함은 충분히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비자면제프로그램(VWP)에 가입하더라도 비자를 꼭 받아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관광 또는 상용 등의 비이민 목적의 미국 방문이 아니라, 유학, 이민 등의 목적으로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
비행기를 타지 않고, 육로 또는 배를 통해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
관광 또는 상용 목적으로 입국하지만 90일 이상 체류할 예정인 경우,
미국 이민국적법(Immigration and Naturalization Act) 212(a) 의 입국불허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전염병 보균자, 중대범죄자, 테러리즘 관련자, 불법입국 및 불법체류자, 비자발급이 거부된 경험이 있는 경우) 등입니다.
비자면제프로그램(VWP)에 따라 무비자로 미국에 입국 후 캐나다, 멕시코 및 인접국으로 여행했다가 미국으로 재입국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캐나다, 멕시코 및 인접국 여행 후에도 미국에 재입국하여 최초 미국 입국시 허용받았던 90일 중에서 이미 사용한 일수를 제외한 잔여일만큼 미국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미국 출입국 관리는 예외적인 상황에 대하여 인접국 여행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여행객에게 다시 90일을 부여하는 재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사실상의 미국체류기간 연장을 위해 인접국으로 여행했다가 미국으로 재입국 하는 이들에게는 이러한 예외가 적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사실상의 불법체류를 위해 인접국 여행을 이용하는 편법은 통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여권 이란?
전자여권이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권고에 따라 각국이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여권으로서, 기존의 여권 신원정보면상의 정보를 비접촉식 IC 칩에 이중 저장한 기계판독식 여권을 말합니다.
전자여권은 여권 신원정보면상의 정보와 IC칩에 저장된 정보를 상호 대조함으로써 여권의 위변조 등을 방지 할 수 있는 진보된 여권 입니다.
2008년 3월 31일부터 외교관 및 관용 여권 소지자를 대상으로 시범발급을 실시하고 있으며, 2008.6월 현재 대한민국을 포함하여 45개국이 전자여권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전자여권에는 어떤 정보가 수록되나요?
전자여권에는 기존 여권과 동일한 정보(얼굴사진, 여권번호, 성명, 생년월일, 만료일 등)만 수록되며, 신용정보, 범죄기록 등 어떠한 추가 정보도 수록되지 않습니다.
또한 2010년부터는 지문을 수록한 전자여권이 발급되기 시작합니다. 여권에 수록된 지문은 본인 여부 확인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우리 정부가 허가한 국가의 판독기에서만 판독할 수 있습니다.
전자여권 전면발급 이후에는 반드시 여권을 새로 발급 받아야 하나요?
현재 소지하고 계신 여권은 만료일까지 계속 유효하므로, 만료일까지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전자여권 전면발급이 개시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전자여권을 새로 발급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미국 방문 비자를 소지하시고 계신 분들은 VWP 가입 이후에도 미국 방문을 위해 전자여권을 발급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유효한 비전자여권에 종전처럼 미국 비자를 받아 미국을 방문하셔도 무방합니다.
전자여행허가제(ESTA) 란?
ESTA는 전자여행허가제를 뜻하며, 미국에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이 사전에 미국정부가 지정한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신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적으로 발송 한후, 미국 정부로 부터 입국 가능 여부를 사전에 통보 받도록 하는 시스템 입니다.
전자여행허가제(ESTA)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미국정부가 지정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전자여행허가제(ESTA) 신청할 때 제공해야하는 개인정보는 기존 비자신청 때의 정보보다 더 많은가요?
아닙니다.
미국은 현재 구축중인 ESTA를 통해 여행자가 미국행 비행기에서 작성하는 입국카드 정도에 담긴 정도의 기본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게 한다는 방침입니다.